공모주 이야기

아스플로 수요예측 결과 : 2,143대 1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

주식 기생수 우치나 2021. 9. 27. 08:3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디어 오늘이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스플로 수요 예측 결과와 그 대응에 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일전에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 관련 포스팅으로 소개를 해드렸죠. 아스플로는 피팅 밸브 제조업에 속해 있고 전방 산업, 즉, 고객사는 반도체 업체들이다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네, 그래서 아래 포스팅들을 읽고 오시면 이번 포스팅을 이해하시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1.09.25 - [분류 전체보기] -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 정보 : 나쁘진 않은데 공모주 수량이 좀...?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 정보 : 나쁘진 않은데 공모주 수량이 좀...?

안녕하세요 추석 연휴가 벌써 끝났습니다. 다들 연휴 잘 보내셨나요.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 종목은 아스플로입니다.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에 들어가도 될지 어떨지 이번 포스팅에서 다

urizunjpkr.urizuninfo.com

2021.09.23 - [공모주 이야기] - 원준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결과를 알아보자!!!

 

원준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결과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준 공모주 청약에 대해서 정보를 전달 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 2021년 9월 공모주 일정 및 개요 2021년 10월 대체 공휴일 안내 원준은 2차 전지

urizunjpkr.urizuninfo.com

 

1. 아스플로 수요 예측 결과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게 가장 중요한데요. 수요예측 결과입니다. 아스플로의 기관 수요 예측 결과가 엄청 좋게 나왔습니다.

 

 

 

 

 


예전에 아스플로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렸을 때 공모가도 무난하고, 사업 자체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 예측 결과를 보고 청약을 결정하면 될 것 같다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바로 그 아스플로 수요 예측 결과가 어마어마하게 좋게 나와 버렸네요. 제 예상 밖이었습니다. 저는 1천 대 1만 넘으면 들어가야지라고 생각한 정도였거든요.
무려 1,637개 기관이 참여를 해서 경쟁률이 무려 2142.7대 1을 기록을 했다고 합니다. 2020년 5월부터 지금까지 공모를 진행한 신규 상장 업체들 중에서 기관 경쟁률 1위 기록을 세웠습니다.



2. 아스플로 수요 예측 결과 좋았던 이유?



이번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은 사상 최고의 수요 예측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아무래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같은 반도체 대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 아스플로의 기술력에 높은 점수를 준 것 같습니다.

이전에 상장되었던 피팅 밸브 업체들은 조선이나 플랜트 쪽 비중이 큰 반면에 아스플로는 반도체 쪽 고객사 비중이 큽니다. 그래서 단순히 여타 피팅 밸브 업체들 하고만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장된 반도체 장비 업체들과 기업가치가 비슷하다고 본 것 같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과연 어떤 포인트에 주목을 했느냐가 관건인데요. 아스플로가 글로벌 고객사에 납품을 한다는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준 것 같습니다. 또한 기관 투자자들이 아스프로의 매력을 느낀 배경에는 반도체에서 바이오 산업으로 전방 산업이 확대될 수 있다라는 부분도 있다고 봅니다. 아스플로의 증권신고서 살펴보면 역대 아스플로가 인증 및 수상을 받은 내역이 있는데 여기에서 바이오 제약 산업 장비 부품 설계 인증을 받은 내역이 있기 때문이죠.

아스플로 수요 예측 결과


3.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 의무보유 확약 비율


이번에는 의무보유 확약 비율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확약비율이 12.09%로 좀 나쁘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해외 기관들이 한 건도 확약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역대 1위를 차지한 기관 경쟁률을 봐서는 의무 확약 보유 비율이 낮다고 해도 당일날에 주식창을 지켜보고 있을 수만 있다면 충분히 익절로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지 않나라고 생각이 듭니다.

 

 

 

 

4. 아스플로 공모가 및 우리 사주 물량 변화


아스플로의 원래 공모가가 2만2천 원 상단이었는데 2만5천 원으로 최종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공모 규모도 157억 원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사주 물량에서 실권이 발생했다고 하네요. 즉 일부 직원들이 공모주를 받을 권리를 포기한 거죠. 그런 우리 사주 쪽 권리를 포기한 물량이 발생하면서 그 물량이 일반 투자자 쪽으로 배정됐고 기존에 균등 물량이 8만 주에서 한 1만 주 정도 늘어나서 이제 9만 주가 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9만주도 적은 수량이죠... 냉정하게 비례 풀로 청약을 해도 한 주 받을까 말까 한 수준입니다. 물론 뭐 워낙에 경쟁 수요 예측 기관 경쟁률이 좋게 나왔다 보니까 균등 최소액이라도 들어갈 만한 가치는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은 드네요. 한 마디로 청약 받으면 좋고, 안되면 할 수 없고.. 이런 마인드?


5. 아스플로 공모주 청약 정보 최종 정리 및 대응


공모주 청약 일정 : 2021.09.27 ~ 09.28
환불일 : 2021.09.30
상장 시장 : 코스닥
상장일 : 2021.10.07
청약 주관사 : 미래에셋 증권
희망 공모가 : 2만5천 원
유통 가능 비율 : 41.8%
의무 보유 확약 비율 : 12.1%

 

 

 

 

 


유통 가능 비율이 좀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의무 보유 확약 비율은 겨우 12.1%입니다. 기관 경쟁률이 역대급임에도 불구하고 의무 보유 비율은 그렇게 높지는 않다는 것은 큰 단점이네요.


수요 예측 비율이나 공모가 상단 초과 지출 비율에서는 최고 수준이지만 유통 가능 물량 비율, 의무 보유 확약 비율에서는 아무래도 평균 이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비슷한 수요예측 결과 및 의무확약 비율을 기록한 타사들의 상장 시 시가 상승률 살펴보면 9개 기업 중에서 무려 5개 기업이 더블에 성공을 했습니다. 이 정도만 되도 치킨값은 충분히 나올 수 있겠네요!! 다만 이 기업들 중에서 따상에 성공한 기업은 명신산업 하나뿐이었습니다. 나머지 기업들 같은 경우에 결국 따상에 실패를 했고요.

 

 


기관 투자자들이 이렇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올라갈 가능성은 확실히 있다. 흥행을 할 것 같다. 근데 기업의 사이즈도 좀 작고 유통하는 물량 비율이 많다 보니까 언제든지 팔 수 있다, 팔 준비는 되어 있다"

이렇게 해석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개미들이야 시장을 좌지우지 할 만한 돈이 없다 보니까 결국에는 돈 많은 기관들의 움직임을 읽고 거기에 발 맞춰서, 기생해서 투자하는 게 낫다고 저는 보고 있어서 이런 기관의 움직임 해석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는 일단 비례로 들어갈까 생각하는데, 여러분들께서도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매수매도 권유가 아니므로 오해 없으실 것을 부탁 드립니다.

 

 

< 같이 읽으시면 좋은 글>

2021.09.20 - [공모주 이야기] -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 일정 안내 : 원준, 아스플로, 씨유테크에 주목하자!!

 

2021년 9월 공모주 청약 일정 안내 : 원준, 아스플로, 씨유테크에 주목하자!!

안녕하세요. 9월도 벌써 끝나가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정말 빠르네요. 9월 공모주 대어로 꼽혔던 현대중공업 청약이 지난주에 끝났는데요. 하지만 추석 연휴가 끝나면 9월 넷째 주와 마지

urizunjpkr.urizuninfo.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