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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이야기

알비더블유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청약일정 기관경쟁률 모든 정보 총정리

by 주식 기생수 우치나 2021.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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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알비더블유가 수요 예측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알비더블유 공모주 청약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비더블유라는 회사 이름은 좀 생소한데 쉽게 말해서 연예 기획사입니다. 마마무와 오마이걸이 소속되어 있는 연예 기획사인데요.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최근 국내 주식 시장에서 연예 기획사가 핫하죠. 리오프닝(Reopening)부터 메타버스, NFT까지 이런 테마들이 다 엮이다 보니까 주식시장이 상당히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엔터주들은 견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상장한 디어유 같은 경우에도 물론 따상에는 실패를 했지만 시장의 상황이 안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따상에 거의 근접한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따라서 연예 기획사와 관련된 공모주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알비더블유에 과연 청약하면 얼마나 벌 수 있을지 과연 디어유 처럼 잘 갈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비더블유 공모주 청약 기본 정보 >>
1. 기본적 청약 정보
2. 회사 개요
3. 공모가 분석
4. 기대 수익율
5. 결론

 

 

 

 

 


1. 알비더블유 기본적 청약 정보


알비더블유 공모주 청약 일정 : 2021.11.11~11.12
환불일 : 2021.11.16
상장일 : 2021.11.22
상장 시장 : 코스닥
청약 주관사 : 미래에셋증권
확정 공모가 : 21,400 원

모집 수량 : 1,253,000 주
모집 금액 : 26,814 (백만원)



최소 청약 수량 : 10주
최소 청약 증거금 : 107,000원
청약 수수료 : 2,000원
청약 증거금율 : 50%

기관경쟁률 : 1,719.61 :1
의무확약 비율 : 15.98%
유통 가능 물량 비율 : 32.2%

 

 

 

 

2. 알비더블유 회사 개요


알비더블유 실적을 보시면 계단식으로 상당히 성장률이 가파르게 나온다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올해 반기 실적 같은 경우에도 전년도와 비교해 봐서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둘 다 전년 실적의 50% 이상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콘서트 시장의 리오프닝 때문에 아무래도 이 엔터 업체들의 업황이 더 긍정적이거든요. 이런 것들을 감안한다라고 한다면 올해 역시 연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판단이 됩니다.



연예기획사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이 아티스트 라인업이 가장 중요한데요. 알비더블유의 주요 아티스트 라인업을 보면 마마무, 오마이걸를 제외하고는 그렇게 인지도가 높은 그런 가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마무나 오마이걸 둘 다 걸그룹이기 때문에 얼마나 브랜드 파워가 있는지 빅데이터 분석 순위를 증권신고서에서 게재를 했는데요. 2021년 5월 기준으로 오마이걸은 브레이브걸스와 블랙핑크에 이어서 3위, 마마무 같은 경우에는 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마무가 완전히 핫한 그런 걸그룹은 아니지만 보시다시피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히 상위에 랭크되고 있는 그런 걸그룹이다라고 볼 수가 있겠죠.




그리고 아티스트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2020년만 하더라도 마마무의 비중이 절반 이상이었죠. 엔터주들의 가장 큰 리스크가 바로 특정 아티스트의 매출이 집중되는 건데요.

만약에 그 아티스트가 어떤 불미스러운 일이 생긴다라고 한다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알비더블유 같은 경우에도 타 소속사 인수를 통해서 이 오마이걸과 같은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보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남성 아이돌 활동도 늘려서 전반적으로 이 마마무의 매출 비중이 좀 줄어들고 있는 이런 부분은 긍정적이다라고 볼 수가 있겠죠. 그러나 엔터 대장주 하이브가 위버스라는 플랫폼을 갖고 있는 걸 생각했을 때는 알비더블유는 좀 아쉽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알비더블유는 플랫폼 기업이라기보다도 그냥 연예 기획사다, 하지만 실적은 잘 나오고 있는 그런 곳이다. 그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3. 알비더블유 공모가 분석


그렇다면 알비더블유의 공모가 산출 내역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유사 회사 선정 기준입니다. sbs 콘텐츠 허브부터 키다리 스튜디오까지 총 8개 기업을 선정을 했는데요. 이 중에서 최종적으로 선정한 기업이 sbs 콘텐츠 허브부터 jyp 엔터까지 총 3개 기업입니다.

그런데 이 기업들의 PER이 낮은 편입니다. 특히 하이브의 146배 PER을 생각하면 알비더블유는 PER이 가장 낮은 3개 기업을 유사 회사로 선정을 했습니다.



자사의 공모가를 상당히 보수적으로 선정을 했다라고 볼 수 있는 대목이고요. 그래서 이 기업들의 평균 PER이 34배로 나왔습니다. 여기에다가 이제 순이익을 곱해서 공모가를 산출했는데요.

근데 이 순이익 역시 단기 순이익에다가 곱하기 1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연간 순이익을 만들었어요. 이렇게 공모가 산정하는 기업은 거의 못본 것 같습니다.



앞서 리오프닝을 말씀드렸다시피 상반기보다는 하반기가 이 엔터주들한테 있어서 영업 환경이 더 좋습니다. 이런 것들을 감안한다고 하면 알비더블유는 공모가를 보수적으로 산정을 했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평가액 대비 할인율을 보시면 38%에서 29%입니다. 할인율도 좀 높죠. 그래서 공모가 희망밴드 상단으로 결정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유사 회사를 보수적으로 선정을 했고 그다음에 적용한 순이익 역시 보수적으로 선정을 했기 때문에 밸류에이션 매력은 확실히 있다 이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4. 알비더블유 공모주 청약 기대 수익율


그렇다면 알비더블류의 수요 예측 결과 살펴보고 기대 수익률이 얼마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비더블유의 수요 예측 결과입니다. 크게 4가지 지표 관점에서 살펴볼게요. 기관 경쟁율이 가장 중요한데, 1,720대 1이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알비더블유는 상당히 흥행을 했다, 들어갈 만한 종목이다라고 볼 수가 있고 2020년 5월부터 현재까지 수요 예측을 진행한 그런 기업들과 비교해 봤을 때 상위 6.9%에 해당이 됩니다.



유통 가능 물량 비율 같은 경우에는 32.2% 다소 좀 높은 편이죠. 백분율 관점에서는 44% 공모가 상단 초가 제출 비율 90%가 살짝 넘습니다. 이 부분은 역대 공모주들 중에서 상위 23% 정도 됩니다.

사실 알비더블유가 하이브라든지 그런 여타 메이저 엔터 기업과 비교를 해서 그렇게 매력적인 기업은 아니에요. 왜냐하면 플랫폼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비더블유 공모가의 밸류에이션 매력이 상당히 있기 때문에 이렇게 공모가 상단 초과 제출 비율이 높게 나오지 않았나 생각 생각해봅니다.

의무보유 확약 같은 경우에 16%가 나왔는데요. 사이즈가 작은 기업이기 때문에 이건 높게 나오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알비더블유와 기관경쟁률이 유사한 기업들이 상장하고 나서 어떤 성과를 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펴보니까 더블을 기록한 기업은 두 개 정도 있네요. 아쉽게도 따상에 성공한 기업은 없습니다.

그리고 비교 대상 기업들의 실적도 천차 만별입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손해를 본 공모주는 없습니다. 이건 좀 의미가 있네요.

그런데 알비더블유가 엔터주잖아요. 최근 엔터주의 강세가 꺾이지 않는다라고 한다면 알비더블유 역시 이 부분에 있어서 영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대 수익률을 약간 좀 높여서 볼 필요도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정리를 해볼 것 같아요.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알비더블유 비즈니스 모델을 보면 플랫폼이 없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하지만 강점도 있었습니다. 바로 보수적인 공모가 산정입니다.

그리고 할인율도 상당히 많이 적용을 했죠. 그런 부분들이 기관 경쟁율에서 흥행을 불러일으키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바로 매력적이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이런 것들을 따져봤을 때 최근에 이 엔터주의 강세가 꺾이지가 않는다라고 한다면 알비더블유는 무난한 공모주 수익을 안겨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가 예전 같지가 않죠 그런 것들을 감안해서 좀 보수적으로 여러분 눈높이를 낮추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족 명의 증권계좌로 들어가셨다면 두 계좌 중 하나는 상장일 주식 시장이 시작하기 전에 시장가로 매도를 걸어두시는 것도 방법의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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